Preface (Special Iss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ineral and Energy Resources Engineers. 30 June 2024. 181
https://doi.org/10.32390/ksmer.2024.61.3.181


MAIN

2000년도 이후 북미를 중심으로 석유가스분야에 새로운 종류의 자원이 등장하였습니다. 탐사 위험이 없고 대량으로 부존하고 있지만 생산단가가 높아 개발이 되지 않고 있었던 비전통자원(unconventional resources)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전통자원은 저류층의 투수율이 낮아 생산이 어려운 셰일가스와 같은 비전통가스와 오일의 점성도가 높아 유동성 문제로 생산이 어려운 오일샌드와 같은 비전통오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전통오일은 2조 배럴 이상의 자원량을 갖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초중질유와 캐나다의 오일샌드 자원입니다.

캐나다의 오일샌드 자원량은 약 1조 8천억 배럴 규모로 23년 기준 잔존 매장량은 1590억 배럴, 현재 생산량은 일산 330만 배럴 규모입니다. 지하에 스팀을 주입하여 점성도를 낮추어 오일샌드를 생산하는 지하회수 열공법으로 일산 열공법 150만 배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본 비전통오일자원 특별호에는 대표적인 오일샌드 지하회수 기술인 SAGD(Steam-Assisted Gravity Drainage) 생산 공법을 중심으로 광구개발 현장의 문제점을 다룬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먼저, 유가 변동주기를 고려한 비전통오일의 사업 참여시기를 경제성을 평가한 논문, 오일샌드 저류층 두께와 투과도를 고려한 SAGD 유정 간격 최적화 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류층 하부에 수포화도가 높은 전이구간이 존재할 경우 SAGD 예열 과정 최적화 연구, SAGD 공법 적용시 발생하는 열유실 문제와 SAGP(Steam and Gas Push) 공법의 생산량 감소 문제를 개선한 eMSAGP(enhanced Modified Steam and Gas Push) 공법 적용 논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류층 정보를 얻기 위한 탐사정의 수직적 물성 정보를 활용한 광구규모의 SAGD 생산성 평가 방법론에 대한 연구도 다루고 있습니다.

오일샌드 지하생산 공법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열효율을 개선기술이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본 특별호에서 다룬 내용이 오일샌드 개발사업의 개발 설계와 운영 최적화 연구 분야의 작은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